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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되는글

국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입찰 시작은 이용자 등록하기

by 파파와이 2023. 2. 28.

나라장터, 국방전자조달시스템, 한국전력 등 많은 전자입찰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나라장터 이용자 등록부터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나라장터에 이용자등록을 한 후 정보 공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로 나라장터 이용자등록을 하셨다면 국방전자조달시스템에서 정보 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또 나라장터에 물품등록이나 면허, 신고내용들이 있어야 다른 전자조달시스템에서도 확인이 되어 입찰이 가능합니다. 다들 이용자등록은 무리 없이 쉽게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하여 오늘도 힘내 보겠습니다.

 

1. 나라장터 이용자등록하기

우선 나라장터 이용자등록하기 전에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2) 사업자범용인증서

3) 중소기업확인서

 

이 3가지는 꼭 확인하신 후 이용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후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나라장터 이용자등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나라장터 사이트를 보시면 오른쪽 상단에 신규이용자 등록이 있습니다. 다른 온라인 사이트의 회원가입과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신규이용자등록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신규이용자 등록을 클릭하시면 위 사진처럼 구매(발주)기관,조달업체/비축물자용업체 구분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입찰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조달업체/비축물자이용업체에서 조달업체 이용자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선택을 하시면 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및 이용약관 화면이 나올 거예요.

모든 내용에 대해서 동의를 해주시면 되십니다. 여기까지는 정말 특이사항이 없기에 모든 분들이 쉽게 하고 계실 거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용자 등록 내용을 입력해야 합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위 절차에서 동의를 하고 다음 진행을 하시면 입찰참가자격등록 신청서가 확인될 거예요. 사진내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등록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전자서명인증사업자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사업자범용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라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3가지 중에 한 가지입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셨으면 다음으로 내용들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온라인상에서 많은 사이트를 가입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라장터 이용자 등록도 똑같다고 생각하시고 사진에서 보이시는 빨간색 별표 내용들만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로를 입력 후 사업자번호중복확인은 꼭 눌러주세요. 상호명, 개업연월일(사업자등록증확인), 우편번호, 주소, 입찰참가 지역코드는 우편번호 검색하시면 자동 등록 되실 겁니다. 그리고 연락처 종업원수 입력 하기입니다. 여기까지는 기본 정보입력이라 말씀드린 사업자번호중복확인만 꼭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대표자 정보는 일단 각자대표로 클릭하시고 넘어가셔도 자동으로 내용 변경 되실 겁니다. 혹시 공동대표이시면 공동대표 체크하여 내용확인 해주시면 됩니다. 1인 대표로 생각하고 다음 내용 대표자 성명, 주민등록번호(실명인증), 이메일, 대표대표자여부 YES체크, 연락처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바로 아래에 행추가를 꼭 눌러주세요. 행추가를 확인해 주셔야 입력하신 내용이 저장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사항과 대표자 정보 입력입니다.

 

기본사항과 대표자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이제 공급물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공급물품 등록은 사업자를 만드실 때 현재 사업장에서 제조하시거나 판매하시는 물품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사진에서 세부품명을 보시면 오른쪽에 돋보기 모양이 있습니다. 돋보기 모양을 클릭한 후 세부품명 입력하여 검색해 주시면됩니다. 검색 후 등록을 누르시면 대표자 정보를 입력하신 후 행추가를 하신 것처럼 똑같이 행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물품등록까지 확인되셨다면 다음으로 관련정보를 확인하겠습니다.

 

접수 관련 정보는 사업장이 속해있는 지역을 확인하시고 등록경과 통보받을 이메일 주소, 연락처 기재 그리고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청렴계약서 동의를 하는 것입니다.

등록기관은 돋보기를 클릭 후 사업장 주소지와 밀접한 지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사업장이 경기도 평택에 위치하고 있기에 경기조달지원센터로 설정하였습니다. 예전에는 평택 쪽 사업자이시라면 경기조달지원센터가 없어서 서울지방조달청을 선택해야 했지만 이제 경기권도 생겼으니 경기조달지원센터로 하시면 됩니다. 이다음은 동의 내용에 모두 동의해주시고 마지막으로 저장 송신을 해주시면 됩니다.

글을 이렇게 길어 보이지만 직접 해보시면 그냥 사이트 가입이랑 별다른 게 없다고 생각 드실 겁니다. 여기까지가 나라장터 이용자등록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2. 인증서 등록

이제 나라장터 이용자등록을 하시고 승인까지 되셨다면 인증서를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가입이 승인이 되시면 인증서 등록을 하셔야 로그인 사용가능합니다. 인증서 등록은 나라장터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인증서 등록이 있습니다. 

 

인증서 등록을 클릭하시면 처음 이용자 등록하실 때처럼 조달업체 이용자를 선택해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조달업체 이용자를 선택하시면 위 사진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사업자등록번호를 한번 검색하여 주시고 발급받아 놓으신 사업자범용인증서를 등록해 주시면 완료됩니다.

 

이제 인증서 등록까지 마치셨다면 확인차 로그인을 한번 해보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되신다면 이제 입찰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혹시 지문인식기도 준비가 되셨나요? 입찰 참가시에는 모든 입찰자들은 지문인식기로 로그인을 해야 입찰 참가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나라장터 이용자 등록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좀 전에 말씀드린 지문인식기에 관해서는 내용 다시 확인하여 다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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